블랙핑크가 신곡 '하우 유 라이크 댓'(How You Like That)으로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인 '핫 100'에서 33위에 올라 눈길을 모았다.
K팝 걸그룹이 이 차트에서 단독 싱글로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.
빌보드 차트는 지난 7일(한국시간) 공식 트위터에 '하우 유 라이크 댓'이 이번 주 '핫 100' 차트에 33위로 데뷔할 것이라고 밝혔다.
블랙핑크는 앞서 팝스타 레이디 가가 노래에 피처링한 '사워 캔디'로 지난달 핫 100에서 같은 33위를 기록했다. 그러나 이번 기록은 단독 싱글로 거둔 성과라 의미가 더하다.
블랙핑크가 단독 싱글로 세운 기존 핫 100 최고 기록은 지난해 4월 '킬 디스 러브'의 41위였다.
블랙핑크는 이밖에도 2018년 '뚜두뚜두'로 55위를, 영국 팝가수 두아 리파와 함께 부른 '키스 앤드 메이크업'으로 93위를 기록하는 등 통산 5차례 핫 100에 이름을 올리며 꾸준히 빌보드에서 존재감을 높여왔다.
'하우 유 라이크 댓'은 이번 주 빌보드 월드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서는 1위를, 미국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서는 2위를 차지했다.
걸그룹이 미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서 2위까지 오른 것은 2005년 미국 유명 걸그룹 푸시캣 돌스의 '돈차'(Don't Cha)와 2007년 미국의 대표적 컨트리 밴드 더 칙스의 '낫 레디 투 메이크 나이스'(Not Ready to Make Nice) 이후 처음이다.
푸시캣 돌스는 블랙핑크의 해당 기록을 언급한 트윗을 공식 트위터 계정에서 리트윗하며 "축하해요"(Congrats girls!)라고 썼다.
'하우 유 라이크 댓' 순위가 반영된 최신 빌보드 차트는 미국 현지시간으로 7일 공개된다.
이 곡은 빌보드와 함께 양대 팝 차트로 꼽히는 영국 오피셜 차트 싱글 차트에서도 20위에 오르며 국내 걸그룹 단독 싱글로는 최고기록을 세웠다.
블랙핑크 첫 정규앨범의 선공개 싱글로 지난달 26일 발매된 이 곡은 유튜브에서도 기네스 세계기록을 탄생시켰다. 역대 최단 기간인 32시간 만에 조회 수 1억 건, 7일 만에 2억 건을 차례로 돌파했다.
블랙핑크는 유튜브 채널 구독자가 4천60만명에 이르는 등 유튜브 콘텐츠로 세계적 인기를 누려 '유튜브 퀸'이라는 수식어를 갖고 있다.
'뚜두뚜두' 뮤직비디오가 12억뷰를 넘어선 데 이어 '킬 디스 러브' 뮤직비디오도 7일 오후 9억 뷰를 돌파하면서 K팝 그룹 중 처음으로 9억뷰 이상 뮤직비디오 2편을 보유하게 됐다.
Copyrights ⓒ KPOPSTARS <저작권자 © Kpopstar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>